젠트리피케이션 원인 현상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은 전세계 많은 도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을 한글로는 ‘둥지내몰림’ 현상으로 주로 쓰이며, 영어사전에는 ‘(주택가의)고급주택화’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둥지 내몰림’은 약간 부정적인 느낌이 나는 반면 ‘고급주택화’는 긍정적인 뜻이죠? 이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젠트리피케이션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도시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는 장점도 있지만, 토착민들의 이주로 인해 기존의 사회가 붕괴되고 지역정체성이 파괴되기도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신사인 ‘Gentry’에서 나오는 말로 19세기 영국의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가(Ruth Glass) 창안한 개념입니다. 그는 1964년 영국 사회를 관찰하다 특이한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빈민가들의 동네에 중산층이 이주해서 임대료등이 폭등하게되고 원래있던 사람들은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해 외곽으로 밀려나고 빈민가였던 곳의 문화와 생활수준이 높아지게 됩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분석

젠트리피케이션은 고대에서 부터 존재했습니다. 고대 로마시대에도 이와 유사한 상황이 있었죠. 로마의 발전으로 해외에 식민지를 많이 건설하게 되면서 그 식민지에 로마인 등의 외부유입이 많아졌습니다. 주거지 내에 살고 있던 토착민들이 밖으로 밀려나게 되고 상하수도 및 도로가 정비되어 로마 도시처럼 바뀌게됩니다.

현대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구증가 및 급속한 도시화에서 그 원인을 찾습니다. 전후 베이비붐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빠른 도시화가 진행되어 많은 농촌 인구가 도시로 몰려왔지만 주택 공급은 이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공급부족으로 집값, 건물값은 점점 오르게 되고 이틈을 타서 어느정도 소득이 있던 사람들이 들어오게 되는 것이지요. 임대료를 낼 형편이 안될 저소득 가구들은 원래 거주지를 떠나게 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표로 나타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구증가, 도시화 → 임대료(집값 상승)  → 중상층 계급이 침입 → 저소득 가구 이주 → 중상층 거주지로 전환

영국의 루스글래스는 영국의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런던의 많은 노동자 근린지역으로 중상층들이 침입해 들어오면서, 낮고 허스름하고 수수한 오두막 같은 기존 주택들은 임대차 기간이 끝나면 우아하고 비싼 거처로 바뀌였다. 특정지역에서 일단 시작하면 젠트리피케이션은 원거주자의 노동자들이 전부 혹은 대부분 축출될 때까지 빠르게 진행되고 그 결과 지역의 사회적 성격 전체가 바뀌게 된다.’ 라고 말합니다.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이 나타나면 젠트리피케이션이라고 봅니다.

  • 문화 및 성격 : 건축, 조경등 분야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공유되며, 공공 행동·소음·소란행위 등를 방지하기 위한 표준이 정립됨
  • 인구 : 중위소득의 증가, 저소득층 비율 감소, 저소득층이 젊은 싱글이나 커플로 대체되기에 가족 구성원수 감소
  • 부동산 시장 : 임대료와 집값의 대폭 인상, 퇴출 건수 증가, 임대주택에서 소유주택 또는 고가주택으로 전환
  • 토지 이용 : 산업 이용의 감소, 사무실이나 멀티미디어 이용의 증가, 고급주택·부동산·레스토랑 증가

젠트리피케이션은 장점과 문제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을 장려해야 한다 또는 억제해야 한다라고 일방적인 주장이 나오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장점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 발전의 결과로만 보면 상당히 바람직합니다. 범죄감소, 건물과 기반시설에 대한 새로운 투자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1970년, 80년대에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서 쇠퇴한 구도심 재활성화 방안으로 시도되었으며 도심 황폐화나 교외화 등으로 활력을 잃은 구도심을 문화적으로, 산업적으로 리빌드하는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재생의 한 방법으로 소개되기도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아주 훌륭한 주거지역으로 탈바꿈하게 되고 교통여건도 좋아지게 됩니다.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점

예전에는 젠트리피케이션의 장점을 더 높게 보았지만 현재는 단점을 더 중시하고 있습니다. 원주민 저소득층이 쫒겨나가게 되고 그들은 삶의 터를 다시 구해야합니다. 그들이 공유했던 사회적 관계, 지역 색깔등이 이주로 인해 사라지게 되죠. 또한 중산층이 들어옴에 따라 저소득층과 함께 거주하게되어 커뮤니티간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특히 미국같은 다인종 국가에 많이 발생하며 중산층 백인들이 슬럼가로 몰려오면서 흑백간 갈등이 심해지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