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기억

리쾨르에 의해 기억은 시간의식의 현상학을 이루는 한 계기로 자리매김된다. 그의 이러한 철학적 접근이 기억이론의 정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준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역사학과 문화과학의 방법론으로 수용되기에는 충분치 않다. 리쾨르 자신이 이미 개인적 기억에 내생적인 시간의식의 현상학과 기억의 사회학 간의 괴리를 지적한 바 있다. 사실 개인적 기억은 양도 불가능하며 반드시 사회적 기억에 수렴되지는 않는다. 보다 경험과 학적이며 포괄적인 기억이론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기억 그 자체보다는 그것이 매개되는 사회적 장(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억의 구성에 있어서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중 요성을 본격적으로 제기한 이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사회심리학자) 모리스 알박스(Maurice Halbwachs)이다. 그가 1920년대 이래 수행 한 선구적 작업들은 기억의 사회조건과 형성구조 그리고 기능방식 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집단 기억의 특징

알박스는 그의 스승인 철학자 베르그송(Henri Bergson)이 표방 했던 순수기억의 주관주의를 극복하고 기억을 사회적 현상으로 해석하려고 시도했다. 그가 보기에 개인적 기억 역시 오직 사회적으로 매개됨으로써만 형성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다른 스승인 뒤르켐(Emile Durkheim)의 ‘집단의식’의 사회학 을 수용하여 ‘집단기억(mémoire collective)’ 이론을 제시했다. 알박스는 특정한 집단을 이루는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기억의 사회적 구성틀(cadre sociaux)’로 자리매김했다. 그에 따르면, 기억이란 반드시 이러한 사회적 구성들을 통해서만 매개되며 오직 그 내부에서만 유효하다. 집단기억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그 집단 구성원들에게 자신들을 여타의 집단과 구별지우는 특수한 정체성을 제공한다. 집단기억은 집단 외부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반면, 집단 내부에서는 지속성, 연속성, 동질성의 의식을 낳는다. 그것은 집단 내의 모든 차이를 평준화하고 변화를 은폐하는 ‘전통’으로 기능한다. 집단기억이 전통으로 자리잡음으로써 개개 구성원들의 기 억은 그 틀 안으로 통합된다. 알박스는 기억의 형성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기제로서 집단 구성원들 간에 배타적이며 구체적으로 행해지는 ‘의사소통’의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의사소통이 합리적인 담론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자연발생적이다. 알박스가 말하는 집단기억’은 개념과 이미지가 결합된 양태를 보여주며 특정한 ‘공간’을 통해서 실체화된다. 집단기억은 공간을 창조함으로써 공고해 진다. 이때의 공간이란 단지 상호작용의 장(場)일 뿐 아니라 특정집단의 정체성이 구체화되는 장소이다. 알박스는 기독교인들의 성지 순례를 사례로 들어 설명한다. 기독교 순례자들은 예수의 수난과 부 활에 대한 집단기억을 부활시키기 위해 팔레스타인 땅을 찾았고 그 곳에서 성지’의 이미지를 상상으로 창조했다. 베들레헴과 예루살렘 사이의 경관은 순례자들에게 끊임없이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기념장 소로 자리잡았고 이를 통해 재현된 예수에 대한 기억은 오랫동안 서구 기독교인들에게 ‘생생한 전통으로서 정체성의 원천을 제공할 수 있었다. 결국 알박스가 기억이론의 정립을 위해 기여한 바는 기억의 사회귀속성과 공간친화성을 밝혀낸 점이다. 기억이란 본래 ‘집단기억’으로 존재하며 의사소통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분배된다. 이때 항상 틀에 정한 상상적 공간의 이미지가 의사소통을 중재하는 공통의 기호로 작용한다. 집단기억’은 공간의식에 의해 매개된 ‘생생한 기억’ 으로 서 그 집단 구성원들에게 구체적 정체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집단기억을 알박스는 ‘역사’와 대립시킨다. 역사는 상상적 공간을 재현하는 대신 객관적 사실을 발굴·확정하여 균질적인 시간성에 의거해 체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모든 집단에 불편부당한 ‘추상적’ 정체성을 제공한다. 결국 알박스가 말하는 집단기억은 개인적 기억도, 보편적인 의미의 ‘역사’도 아니다. 그것은 각각의 집단이 상상적 공간 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배타적으로 공유하는 집단의식(또는 심성)’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